2024. 11. 14. 00:06ㆍ카테고리 없음
모든 항공기, 상업용 여객기든 군용 화물기든, 수명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민간 항공기의 퇴역은 종종 마지막 비행을 앞두고 축하 행사처럼 다뤄집니다. 항공사들은 종종 퇴역하는 항공기를 국가 전역에서 투어를 하거나, 마지막 국제 비행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이는 사람들이 그 항공기의 정통한 항공사 색상을 마지막으로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렇다면, 엔진이 마지막으로 멈추고 식은 뒤에는 어떻게 될까요?
항공사가 퇴역 항공기를 처리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 주요 방식이 있습니다.
- 항공기 박물관:
- 일부 항공기는 항공 박물관으로 보내져 전시됩니다. 예를 들어, 콩코드(Concorde)나 투폴레프 Tu-144(Tupolev Tu-144)와 같은 유명한 항공기들이 그 예입니다.
- 매립지(Boneyards):
- 그러나 대부분의 퇴역 항공기는 매립지 혹은 비행기 묘지로 보내집니다. 이곳은 항공기들이 마지막 날을 보내는 곳으로, 많은 비행기가 오래된 항공기 부품, 리사이클링을 위해 이곳에 쌓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항공기 매립지
- 데이비스-몬한 공군기지(Davis-Monthan Air Force Base) – 미국 애리조나 주에 위치한 세계 최대 규모의 항공기 매립지로, 수천 대의 군용 항공기가 보관되어 있습니다. 이곳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항공기 묘지로, 상업용 및 군용 항공기의 퇴역지로 사용됩니다.
- 보일러리 매립지(Boneyard of Boeing) – 미국 워싱턴주에 있는 보잉의 항공기 매립지로, 퇴역한 상업용 항공기들이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항공기 매립지는 퇴역 후 항공기의 마지막 운명을 결정짓는 장소로, 때로는 중요한 역사적 가치를 지닌 항공기들이 여기서 마지막을 맞이합니다.
항공기 매립지(Boneyards)의 목적과 위치
항공기 매립지(Graveyard 또는 Boneyard)는 항공기의 서비스가 끝난 후 마지막 휴식처입니다. 퇴역한 항공기들은 종종 부품을 재사용하거나 재판매하기 위해 해체되며, 그 후 대부분은 스크랩되어 버려집니다. 일부 퇴역 항공기는 다른 항공사 이름으로 재활용되어 두 번째 생명을 얻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항공기는 영원히 매립지에서 마지막 날을 보냅니다.
항공기 매립지의 주요 목적
- 부품 회수 및 재사용
- 퇴역한 항공기들은 부품 회수가 이루어진 후, 재사용이나 재판매 목적으로 해체됩니다.
- 파괴 작업
- 작은 항공기(예: 보잉 737)는 엑스카베이터(excavator)를 이용해 몇 일 만에 파괴됩니다. 더 큰 항공기는 몇 주가 걸리기도 합니다.
- 공간 활용
- 많은 항공기 매립지들은 광대한 공간을 필요로 하며, 이곳에서는 넓은 면적과 건조한 기후가 오래된 항공기를 보관하기에 적합한 조건을 제공합니다.
항공기 매립지의 위치
대부분의 세계에서 가장 큰 항공기 매립지들은 미국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공간:
- 미국 남서부에는 광대한 빈 땅이 있어, 퇴역 항공기들을 보관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 마련됩니다.
- 기후:
- 이 지역은 건조한 기후와 낮은 습도, 적은 강수량을 자랑해, 항공기가 부식되는 것을 방지하고 오래 보관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제공합니다.
주요 항공기 매립지 위치
- 데이비스-몬한 공군기지(Davis-Monthan Air Force Base) – 미국 애리조나주에 위치한 세계에서 가장 큰 항공기 매립지입니다. 이곳은 수천 대의 군용 항공기가 보관되고 있으며, 민간 항공기와 군용 항공기 모두 퇴역 후 이곳에 저장됩니다.
- 보일러리 매립지(Boneyard of Boeing) – 미국 워싱턴주의 보잉 항공기 매립지로, 퇴역한 상업용 항공기들이 많습니다.
이 매립지들은 대부분 방문자에게 공개되지 않으며, 투어도 제공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항공기 매립지는 사람들의 거주지와 멀리 떨어진 지역, 주로 사막 지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1. 데이비스-몬한 공군기지(Davis-Monthan Air Force Base)
데이비스-몬한 공군기지는 애리조나 주 튜손(Tucson) 근처에 위치하며, 세계에서 가장 큰 항공기 매립지 중 하나입니다. 이곳은 4,400대의 항공기가 2,600에이커(약 10.5 평방킬로미터)에 걸쳐 보관되고 있습니다. 이 지역은 일반적으로 "본야드(Boneyard)"라고 불립니다.
보관되는 항공기 종류
데이비스-몬한 매립지에는 다양한 항공기들이 보관되어 있습니다. 그 중 일부는 퇴역한 군용 항공기입니다. 보관된 주요 항공기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됩니다:
- B-52 폭격기(B-52 bombers)
- B-29 슈퍼포트리스(B-29 Superfortresses)
- C-47 스카이트레인(C-47 Skytrains)
- 유나이티드 항공 보잉 727-100(United Airlines Boeing 727-100) 등
대부분의 항공기는 군용 항공기이며, 이곳은 군사 비행기의 보관 및 해체 작업을 위한 장소로 사용됩니다.
보안 및 방문 규정
- 이 매립지는 제한된 출입이 가능하며, 일반인은 출입할 수 없습니다.
- 유일한 접근 방법은 버스 투어입니다.
- 피마 항공 및 우주 박물관(Pima Air and Space Museum) 근처에서 출발하는 투어는 약 1시간 동안 진행되며, 여러 지점에서 정차하지만, 투어 참가자는 버스 밖으로 나갈 수 없습니다.
데이비스-몬한 공군기지는 방문이 제한적이지만, 버스 투어를 통해 매립지 내부를 엿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매립지에서의 항공기 보관은 군용 항공기의 역사적인 가치와 중요성을 되새길 수 있는 중요한 장소입니다.
2. 서던 캘리포니아 물류 공항(Southern California Logistics Airport) / 빅터빌 (VCV)
서던 캘리포니아 물류 공항(Southern California Logistics Airport, VCV)는 모하비 사막(Mojave Desert)에 위치한 빅터빌(Victorville) 시에 있습니다. 이곳은 따뜻하고 건조한 기후 덕분에 오래된 항공기들을 장기간 보관하기에 이상적인 장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공항 시설 및 특징
- 가장 긴 활주로:
- 이 공항의 활주로 길이는 15,000피트 이상으로, 완전히 장착된 보잉 747도 이곳에서 이착륙할 수 있습니다.
- 항공기 보관:
- 약 275대의 여객기와 화물기가 이곳에서 보관되고 있으며, 대형 항공기들이 많이 있습니다.
보관되는 주요 항공기
빅터빌의 매립지에는 다양한 항공사들의 퇴역 항공기들이 보관되어 있습니다. 주요 항공기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보잉 747:
- 오리엔트 타이(Orient Thai)와 브리티시 에어웨이즈(British Airways)의 구형 보잉 747
- 싱가포르 항공(Singapore Airlines), 에어 뉴질랜드(Air New Zealand), 캐세이 퍼시픽(Cathay Pacific)의 퇴역 보잉 747
- 맥도넬 더글라스 DC/MD-10, MD-11 화물기
- 록히드(Lockheed)와 에어버스(Airbus) 항공기들
매립지의 역할
빅터빌 매립지는 항공기 보관과 해체가 이루어지는 중요한 장소로, 주로 상업 항공사들의 퇴역 항공기들이 보관됩니다. 이곳은 항공기 부품을 재사용하거나 재판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항공기들의 최후의 여정을 보낸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빅터빌은 기후와 넓은 공간 덕분에 오래된 항공기를 보관하기에 적합한 장소로, 많은 퇴역 항공기들이 이곳에 모여 있습니다.
3. 피닉스 굿이어 공항(Phoenix Goodyear Airport, GYR)
피닉스 굿이어 공항(GYR)은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미 해군(U.S. Navy), 미 해병대(U.S. Marine Corps), 미 해안 경비대(U.S. Coast Guard) 항공기의 보관 및 보존을 주된 역할로 했습니다. 한때 이곳에는 5,000대 이상의 항공기가 보관되었으며, 1958년 초에는 약 2,500대로 감소했습니다.
공항 역사
- 제2차 세계 대전 후 항공기 보관:
- 전쟁 후, 미국 군용 항공기들을 저장하고 보존하는 장소로 사용되었습니다.
- NAS 리치필드 파크 폐쇄 후:
- 1967년, NAS 리치필드 파크(NAS Litchfield Park)의 폐쇄 후, 피닉스 시는 이 공항을 매입하여 일반 항공시설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기능
- 항공기 유지보수 및 교육:
- 현재 피닉스 굿이어 공항은 항공기 유지보수, 파일럿 훈련을 제공하며, 상업용 항공기도 보관하고 있습니다.
- 보관되는 상업 항공기:
- 보잉 737(Boeing 737), 에어버스 A340(Airbus A340), 보잉 747(Boeing 747)와 같은 항공기들이 이곳에 보관됩니다.
피닉스 굿이어 공항은 군용 및 상업용 항공기들의 중요한 보관지로, 역사적인 의미를 갖고 있으며, 현재는 일반 항공기와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발한 시설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4. 테루엘 공항(Teruel Airport), 스페인 – 항공기 매립지
테루엘 공항(Teruel Airport)은 스페인 동부의 사라고사(Zaragoza)에서 약 100마일(160킬로미터) 남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공항은 해발 1,000미터에 위치하며, 차갑고 건조한 평야 기후 덕분에 퇴역한 여객기들을 보관하기에 이상적인 조건을 제공합니다.
공항의 역사 및 역할
- 상업용 항공기 보관:
- 테루엘 공항은 보잉(Boeing), 에어버스(Airbus), 봄바디어(Bombardier) 등 다양한 상업용 항공기들을 보관하는 목적으로 건설되었습니다.
- 2013년 개장:
- 2013년에 개장한 이후, 이 공항은 장기 항공기 주차, 항공기 재활용, 항공기 도장, 항공기 조립 및 장비 설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유럽 최대의 항공기 매립지
- 매립지 규모:
- 테루엘 공항은 유럽에서 가장 큰 항공기 매립지로, 250대의 대형 항공기를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코로나19 팬데믹 영향:
-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항공 여행이 중단되었을 때, 여러 유럽 항공사들, 특히 브리티시 에어웨이즈(British Airways)는 보잉 747(Boeing 747) 항공기들을 테루엘로 보내 보관했습니다.
테루엘 공항은 항공기 매립지로서의 역할을 넘어서, 항공기 재활용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요한 항공기 보관 및 관리 센터로 기능하고 있습니다.
5. 코돈카 필드, 도모데도보 공항, 러시아
코돈카 필드(Khodynka Field)는 도모데도보 공항(Domodedovo Airport) 근처에 위치한 공항으로, 처음에는 상업 비행을 지원하기 위해 건설되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러시아에서 가장 유명한 항공기 매립지 중 하나로 변모하게 되었습니다.
역사 및 발전
- 상업 비행 서비스:
- 처음에는 상업 비행을 지원하기 위해 사용되었으며, 2003년 마지막 항공기가 이곳을 이륙하면서 상업 비행 서비스가 종료되었습니다.
- 항공기 매립지:
- 공항이 폐쇄된 후, 코돈카 필드는 러시아에서 가장 유명한 항공기 매립지로 변모하였으며, 퇴역한 항공기들이 보관되었습니다.
보존 및 전시
- 항공기 해체:
- 많은 항공기들이 해체되었으나, 일부는 잘 보존되어 바딤 자도로즈니 기술 박물관(Vadim Zadorozhny Museum of Technology)에 전시되었습니다.
- 보안:
- 항공기 매립지의 광활한 부지는 철조망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보안이 철저히 이루어집니다.
오늘날, 코돈카 필드는 러시아 항공 역사의 중요한 유적지로, 퇴역한 항공기들이 여전히 그 이야기를 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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