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한 세계 5대 항공사의 항공기 보유 변화

2024. 11. 11. 00:39항공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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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COVID-19) 팬데믹은 항공업계를 크고 작게 가리지 않고 모두 강타했습니다. 개별 항공사마다 영향은 다르게 나타났지만, 대부분의 항공사는 항공 네트워크에 막대한 변화를 강요받았습니다.

승객 수요가 급감하고 세계 각국 정부가 바이러스 확산을 억제하기 위해 엄격한 여행 제한을 도입하면서, 항공사들은 운영 비용 절감을 위해 항공기를 지상에 세워둘 수밖에 없었습니다. 탑승 승객이나 하부 화물(벨리 카고, belly cargo)이 없는 상태에서 빈 항공기를 운항하는 것은 비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세계에서 가장 큰 항공기를 보유한 5대 항공사는 코로나19로 인해 그들의 항공기 보유 상황에 어떤 변화를 겪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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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중국남방항공(China Southern Airlines)

중국 3대 국영 항공사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며, 중국에서 유일하게 에어버스 A380(Airbus A380)을 운영하는 중국남방항공(China Southern Airlines, ZNH)은 코로나19가 시작된 2019년 12월, 발병의 중심지에 위치했습니다. 그러나 2019년 말 이후 보유 항공기 수가 이미 감소했으며, 현재는 2019년 말에 비해 5대의 항공기가 줄어든 상태입니다.

추가적으로, 중국남방항공은 보잉 737 MAX(Boeing 737 MAX) 운항 중단으로 항공기 부족 문제를 겪기도 했습니다. 상업 운항 금지 이전에 보잉은 이 항공사에 16대의 MAX 항공기를 인도했으며, 추가로 생산된 18대는 미국 전역에 주차된 상태로, 운항 중단 조치로 인해 인도되지 못했습니다.

코로나19는 여행 수요가 급감하면서 추가적으로 99대의 항공기를 주차하게 만들었습니다. 중국 내외 여행 수요의 급락이 주요 원인이었습니다.

그러나 희소식도 있었습니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의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적어도 중국 내 국내선 네트워크는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입니다.

2020년 3월 25일 기준으로, 차이나 서던 항공은 총 133대의 항공기가 주기된 상태라고 Planespotters.net 데이터가 보여주고 있습니다.

 

4. 사우스웨스트 항공(Southwest Airlines)

세계 최대 저비용 항공사이자 보잉 737(Boeing 737) 기종의 최대 운항사인 사우스웨스트 항공(Southwest Airlines, LUV)은 2019년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보잉 737 MAX의 운항 중단으로 인해 운항 용량이 크게 감소하면서 (-1.6%, 전년 대비) 오래된 737 항공기의 운영을 연장해야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우스웨스트는 2019년 순이익 23억 달러를 기록하며 흑자를 유지했습니다.

2020년 초, 사우스웨스트는 다른 항공사들과 마찬가지로 코로나19로 인해 추가적인 어려움에 직면했습니다. 투자자 업데이트에서 이 항공사는 2020년 3월 15일까지의 월간 탑승률(load factor)이 67%를 기록했으며, 이후 몇 주 동안 50%로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2020년 4월 14일부터 6월 5일까지, 사우스웨스트는 운항 용량을 최소 20% 줄일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2020년 3월 5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된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1분기 매출이 2억~3억 달러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우스웨스트는 여전히 대규모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2020년 3월 기준으로, 총 742대의 항공기 중 85대를 주차했으며, 이 중 31대는 보잉 737 MAX 항공기입니다.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텍사스주 댈러스 러브 필드 공항(Dallas Love Field Airport, DAL)을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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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유나이티드 항공(United Airlines)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항공사 중 하나인 유나이티드 항공(United Airlines)은 여러 위기를 극복하며 성장해왔습니다. 유가 급등으로 인한 충격부터 2001년 9·11 테러 이후의 침체기까지, 유나이티드는 강한 회복력을 보여주며 세계 최대 항공사 중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 팬데믹이라는 새로운 도전 앞에서, 유나이티드 역시 대규모 조정을 피할 수 없었습니다.

  • 2020년 3월 17일: 국내선 네트워크를 42% 축소한다고 발표했습니다.
  • 2020년 3월 20일: 국제선 운항을 95% 감소한다고 밝혔습니다.
  • 2020년 3월 21일: 일부 국제선 운항을 재개해 승객들의 귀국을 돕겠다고 발표했으며, 이는 어려운 시기에 현금 흐름을 약간이나마 늘릴 기회가 되었습니다.

운항 축소에 따라, 유나이티드 항공은 현재 보유 중인 약 800대의 항공기 중 178대가 개점휴업 상태였습니다.

유나이티드는 과거의 여러 위기와 마찬가지로 이번 팬데믹 상황에서도 빠르게 적응하며 생존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2. 델타 항공(Delta Air Lines)

애틀랜타 하츠필드 국제공항(Atlanta Hartsfield International Airport, ATL)을 본거지로 둔 델타 항공(Delta Air Lines)은 2019년 성공적인 해를 보내며 2020년에 대한 큰 기대를 안고 있었습니다. 델타는 미국의 빅4 항공사 중 유일하게 보잉 737 MAX를 주문하지 않았기 때문에, 해당 기종의 운항 중단으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의 확산은 델타 항공으로 하여금 상당수의 항공기를 보유고 상태로 전환하게 만들었습니다. 델타 커넥션(Delta Connection)과 같은 계열사 항공기를 제외하더라도, 전체 913대의 항공기 중 268대가 주차된 상태입니다.

또한, 델타 항공의 CEO 에드 바스티안(Ed Bastian)은 직원들에게 보낸 메모에서 오래된 항공기의 퇴역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여기에는 맥도넬 더글라스 MD-88/90(MD-88/90) 및 일부 보잉 767(Boeing 767) 기종이 포함됩니다.

델타 항공은 위기 상황에서도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대규모 구조 조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 아메리칸 항공(American Airlines)

몇 년째 세계 최대 항공사로 자리 잡은 아메리칸 항공(American Airlines, A1G, AAL)은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도 신속하게 운영을 조정해야 했습니다.

  • 1984년 이후 최초의 화물 전용 비행을 2020년 3월 20일에 실시하였으며, 이는 보잉 777-300(Boeing 777-300) 항공기 두 대를 사용해 댈러스/포트워스(Dallas/Fort Worth, DFW)에서 독일 프랑크푸르트 공항(Frankfurt Airport, FRA)까지 운항한 사례입니다.

그러나 아메리칸 항공은 대규모 항공기 주차 계획도 발표했습니다.

  • 2020년 4월: 국제선 운항을 75% 축소하고, 국내선 용량은 20% 줄였습니다.
  • 2020년 5월: 국내선 운항 용량을 30% 추가로 축소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현재, 전체 947대의 항공기 중 175대를 주차한 상태이며, 앞으로 약 450대의 항공기를 임시로 보관할 예정이라고 댈러스 모닝 뉴스(The Dallas Morning News)가 보도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아메리칸 항공은 보잉 787 드림라이너(Boeing 787 Dreamliner) 22대를 2020년과 2021년에 추가 도입할 계획을 발표했다는 점입니다.

아메리칸 항공은 위기 상황에서도 장기적인 성장과 효율성을 고려한 전략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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